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탄소배출권 ETF 투자 방법

by 긍정왕 박포모 2022. 11. 24.
728x90

요즘 글로벌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습니다. 많은 섹터들이 있지만 그중 눈에 띄는 것은 '탄소배출권'입니다.

탄소배출권은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쉽게 와닿지 않는 단어이지만 무언가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염두해야 할 단어입니다.

탄소배출권은 일정기간 동안 이산화탄소, 메탄 등 6대 온실가스의 일정량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는 뜻합니다. 탄소배출권은 유엔 기후변화 협약 (UNFCCC)에서 발행하며 주식이나 채권처럼 거래소나 장외에서 매매할 수 있고 물론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도 가능한 일종의 '상품'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한 때 테슬라는 차량 생산 판매 기업임에도 '탄소배출권'으로 엄청난 매출과 이익을 발생시킨 일도 있었습니다.

 

탄소배출권은 기업에게 꼭 필요하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좋은 투자처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 또한 이 탄소배출권에 관심을 기울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투자자로서는 ETF를 통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크게 유럽(EU) 탄소배출권 선물과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ETF가 신한 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되어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이슈

 

현재 유럽 EU가 가장 적극적으로 탄소배출권 관련 정책을 지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올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럽 에너지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탄소배출권 가격의 변동성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럽으로 수출되는 주요 에너지원 천연가스와 무연탄, 원유의 러시아 수입비중이 상당지 높기 때문에 러시아가 이를 빌미로 이유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들은 탄소배출권의 수요와 공급 양쪽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먼저 수요측면에서는 경기가 둔화되면서 배출권 거래제도 규제 대상 산업 중에 배출량 상위를 차지하는 금속제련과 건자재 산업의 생산량이 지난 3월부터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점입니다. 할당받은 탄소배출권 내에서 수요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데, 탄소배출권 수요 감소를 의미합니다. 또한 EU 집행위가 동절기 가스 공급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15%의 가스 수요 감축을 유도하고 있고 이로 인해 탄고 배출권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급 측면에서 얘기하자면 REPower EU 정책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REPower EU는 EU의 에너지 자립을 위해 세워진 정책으로, 2030년까지 러시아산 화석연료 의존도를 0으로 만들기 위해서 만든 정책 패키지입니다. 주요 내용은 천연가스 수입처 다변화와 그린 수소 신재생 에너지 발전용량 확충 등이 있는데, 이를 위한 재원 마련의 일환으로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그 말인즉슨 미래에 판매할 배출권을 앞당겨 미리 판매하는 방식인 Front Loading를 활용하여 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탄소배출권의 공급을 크게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탄소배출권 ETF 투자전략

 

유럽 탄소배출권 가격은 위에 언급했던 거처럼 단기적인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시장이 반드시 그렇게 움직일 수는 없겠지만 수요와 공급적인 측면으로 바라본다면 모두 가격 하락을 발생할만한 요인들이기 때문에 부저적인 시선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흐름은 탄소배출권의 수급이 타이트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2025년까지 이어진 이후에 다시 본격적인 상승 국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과 2024년 배출권 가격 하락에 따라 기업들이 온실가스 저감 노력을 최소화하며 배출권 수요 감소 속도가 더뎌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Front Loading에 따른 반대급부로 2026년 이후에는 공급 급감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기 사이클상 금리 인하 국면이 도래한다면 기업들의 생산과 투자가 다시 한번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된다면 다시 수요측면에서 탄소배출권 가격의 강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 판단됩니다.

 

지금의 시점에서는 향후 몇 년간은 별일 없을 것이라고 놔두지 말고 이슈가 생기기 전에 탄소배출권 가격의 방향성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지금 관심을 갖고 미리 준비해야 추후에 가격의 방향이 정해지면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공부를 통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매수 타이밍을 노려보기에 좋은 시기라 여겨집니다.

 

탄소배출권에 대한 정책 강도가 높아진다면 언제든 강한 상승이 나올 여지가 많습니다.

 

글을 마치며..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나라와 기업은 환경을 위해 이런 탄소배출권이라는 룰을 정했습니다. 이제는 우리 일상에서도 와닿을만한 수준으로 환경에 대한 정책들이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요 대표적으로 편의점에서 봉지를 판매하지 않는다던가 카페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주지 않는다던가 혹은 마트 갈 때는 장바구니를 구비해서 가는 일이 이제는 일반적인 우리 사회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사소한 변화에 눈치 빠르신 분들은 벌써 미리 준비하고 계시겠으며, 지금에서 준비하는 후발주자인 우리도 기회는 아직 충분히 남아 있으니 지금이라도 준비하여 미래의 먹거리에 대한 투자를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존 보글(John Bogle)의 투자 원칙과 철학 9가지

오늘은 가치투자의 대가이자 뱅가드를 설립한 위대한 투자자 '존 보글'의 투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존 보글은 워런 버핏과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을만한 엄청난 투자자입니다. 미국

fomo1.tistory.com

 

728x90

댓글